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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SM : 계약 서비스 마진카테고리 없음 2022. 3. 14. 01:05
휴대폰 판매
판매수익 : 100만원
판매비용 : 70 만원
판매이익 : 30만원
5년 만기,일시납, 보험료 100만원, 보험금 100만원
판매비용을 예상해야함...아직발생하지 않음
계약서비스마진에 따른 IFRS17 손익인식변화
현금주의 회계처리
발생주희 회계처리
발생주의 회계인식 기존에는 보험계약이 체결시점에 수익을 인식하였으나
CSM은예상이익이기 떄문에 시간이 지남에 따라 상각과 경험조정을 통해 수익으로 인식함.
3이원 분석
상품판매 후 불확실성을 분석하기 위함
손익자체를 세분화하여 분석함.
위험률차손익
예정위험률과 실제위험률간의 차이
이자율차손익
실제 자산운용수익률과 예정이율과의 차이
사업비차손익
예정사업비 - 실제사업비 + 이연손익 = 사업비차손익
IFRS17 손익분석체계
계약서비스마진변동분석
비즈별로 CSM변화를 분석하여 CSM목표달성지원
고객,상품,채널 등의 요소별로 대상을 세분화함.
기말 CSM 증가원인분석 -> 성과분석 -> 향후 사업목표 수립반영
경험조정 분석
당기예상보험금과 예상사업비인 수익대비
예상현금흐름 - 실제현금흐름 차이
예정위험률, 예정사업비,예정이율 3이원방식분석함
향후 물량, 해지드엥 따른 미래를 반영하지 않음
보험료가격산출방법